Three Dimensional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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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s
2024
Counter-print
3
GRAPHIC FEST 2 – 페스티벌 & 페어 아이덴티티
GRAPHIC FEST 2 - Identities for Festivals & Fairs
Press
2024
Viction:ary
3
서울대학교 문화예술원(ICA) 웹사이트
The Institute of Culture and Arts (ICA)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Website
IdentityWebsite
2024
서울대학교 문화예술원
4
성북문화예술교육센터아이덴티티&사이니지디자인
Seongbuk Cultural Arts Education Center Identity & Signage Design
IdentitySpace
2024
성북문화재단
3
이승윤 콘서트 [DOCKING : LIFTOFF] 아카이브 에디션
LEE SEUNG YOON CONCERT [DOCKING : LIFTOFF] ARCHIVE EDITION
GraphicIdentity
2024
마름모
5
우리가 인디언으로 알던 사람들
Cultures and Histories of Indigenous People in North America
EditorialGraphicSpace
2024
국립중앙박물관
4
나비클럽 소설선
Nabiclub Novel Series
EditorialGraphic
2024
나비클럽
4
모두예술극장기획프로그램 <어둠속에, 풍경>
MODU ART THEATER Program <In the Dark, Landscape>
EditorialGraphic
2024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5
아트오앤오 그래픽 어플리케이션
ART OnO Graphic application
GraphicSpace
2024
아트오앤오
4
문경원 & 전준호: 웨더 스테이션
MOON Kyungwon & JEON Joonho : Weather Station
GraphicMotion
2024
문경원 & 전준호
3
녹색연합활동보고서 2023
Green News 2023
Editorial
2024
녹색연합
3
Vibrant WiFi Design Project
Vibrant WiFi Design Project
GraphicMotionPracticeSpaceWebsite
2024
KT
4
권민호 개인전 RETRACE
Minho Kwon's solo exhibition RETRACE
Graphic
2024
권민호
4
우린 모두 마음이 있어
Animal Madness
EditorialGraphic
2024
후마니타스
4
서울드럼페스티벌 아이덴티티 & 축제 & 웹사이트 디자인
Seoul Drum Festival Identity & Festival & Website Design
GraphicIdentityMotionWebsite
2024
서울드럼페스티벌
5
ART OnO 아이덴티티 & 웹사이트
ART OnO Identity & Website
GraphicIdentityWebsite
2024
아트오앤오
3
기억의 공간에서 너를 그린다
Dreaming you from the space of memory
EditorialGraphic
2024
한겨레출판
3
Vibrant WiFi Design Project
Vibrant WiFi Design Project
GraphicMotionPracticeWebsite
2024
KT
5
MODE at Paris
MODE at Paris
Graphic
2024
한국콘텐츠진흥원
4
2024 영등포여의도봄꽃축제 웹사이트
2024 Yeongdeungpo Yeouido Spring Flower Festival Website
Website
2024
영등포문화재단
5

모두 병들었는데 아무도 아프지 않았다

Everyone was sick, but nobody was hurt

2015
Practice

Sick_500_2

“모두 병들었는데 아무도 아프지 않았다”

이성복, 「그날」, 『뒹구는 돌은 언제 잠 깨는가』, 문학과 지성사, 2008, 63쪽
(김행숙, 「질문들」, 『눈먼 자들의 국가』, 문학동네, 2014, 25쪽에서 재인용)

포스터 디자인: 권준호

국가의 무능함과 무책임함을 원망하는 사람, 혹은 그것이 단순한 사고였을 뿐이라고 주장하는 사람, 그들 모두는 한 사회의 구성원이지만 그들이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은 결코 같지 않습니다. 광장과 거리에서, 그리고 70m 높이의 굴뚝 위에서 물대포와 무관심에 맞서는 사람들과, 길 맞은편 카페에 앉아 무심한 표정으로 그들을 바라보는 사람들 사이의 거리는 너무 멀어 아득하기만 합니다. 모두가 이 사회의 무엇인가 잘못되었다고 푸념하지만, 그 병든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 중 아픔을 느끼는 이는 여전히 소수입니다.
1인 시위는 한 개인이 사회를 상대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가장 직접적인 수단입니다. 반면 포스터를 들고 사진을 찍는 행위는 그래픽디자이너가 선호하는 작업을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1인 시위와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를 위한 사진 촬영은 같은 표현 방식을 차용하고 있지만, 그 행위의 목적 사이의 거리는 시위가 벌어지고 있는 광장의 차가운 시멘트 바닥과 안락한 카페 사이의 온도만큼이나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2014년 성탄절, 서울 도심의 거리는 분주하고 활기찼습니다. 8개월 전의 참사는 -언제나 그렇듯- 우리 기억 속에서 이미 잊혀져 버린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아픔을 느끼며 살아간다는 것은, 모두가 병들어 버린 이 사회를 살아내는 최소한의 양식일지도 모릅니다. 그 아픔을 잊지 않는 사람이 많아질 때 비로소, 우리는 우리를 병들게 했던 원인의 형체를 온전히 마주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14. 12. 25. 명동

<눈먼 자들의 국가> 참여 작품

클라이언트. Self-initiated Project

Client. Self-initiated Project